폭풍이 지나면 고요가 오듯이



1. 달걀(계란) 관련 보도 사례

춘천지법 제1형사부(함종식 부장판사)는 부화중지란을 제빵용 액란으로 가공해 시중에 납품한 혐의(축산물가공처리법 위반)1심에서 징역 26월을 선고받은 축산업자 지모(48)씨의 항소심에서 징역 18월을 선고했다고 2010511일 밝혔더군요. 또 지씨로부터 부화중지란을 싼값에 공급받아 식품업체 등에 유통한 양계농협 직원 정모(49), 이모(45) 씨 등 2명은 원심과 같은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했다고 합니다.

중국 서안에서 가짜 계란이 또 나와 중국 당국이 곤욕을 치루고 있다고 합니다. ’짝퉁 천국인 중국에서 가짜 계란 논란이 불거진 건 이번 만이 아니지요. 지난 2008년부터 지금까지 가짜 계란에 대한 뉴스가 수없이 나왔고, 심지어 가짜 계란 제조법 동영상까지 나돌아 충격이 컸었지요.

얼마전인 2011629일 방영된 MBC ‘불만제로에서 취재한 가장 대중친화적인 식품중의 하나이며, 필수 영양소가 가득해 완전식품이라고 불리는 달걀에 숨겨진 비밀을 알게 되었습니다. 20107, 식용 불가 달걀인 부화실패란이 공공연히 유통되는 현실을 고발한 바 있는 불만제로1년이 지난 시점에서 전국의 부화장 12곳을 재조사한 결과 부화실패란을 전량 폐기한 곳도 있었지만 여전히 은밀하게 부화실패란을 판매하는 현장을 포착하였더군요.

2. 계란의 종류 및 적정보관 온도

계란의 종류는 유정란과 무정란으로 대별할 수 있습니다. 유정란은 수탉과 암탉 암수가 짝짓기를 하여 수정된 달걀(계란)을 가리키는 것으로 부화가 되는 달걀을 말하며, 무정란은 중에서 흔히 파는 일반 달걀들인데 교미를 하지 않고 낳는 달걀로서 부화가 되지 않기 때문에 무정란이라고 합니다.

ㅇ 계란의 적정 보관온도는 1~5이며 보관일은 1개월이라고 합니다. 보관법은 달걀은 조금 귀찮더라도 뽀족한 곳이 아래로 향하도록 하여 냉장보관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부화(Hatching)란 닭이 낳은 수정란(Fertilized egg)을 일정기간 암탉이 품어서 병아리를 깨는 것을 말하는데, 오늘날고성능 전자제어장치를 이용한 대형부화기가 제작 보급되어 병아리가 대량 생산되었습니다.

3. 부화 실패란 식용금지 사유

ㅇ 통상 닭은 21일 만에 부화된다고 하며, 이 기간중의 온도는 36~38정도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그런데 부화장에서 나온 부화실패란은 섭씨 37도가 넘는 부화기에서 최소 며칠씩 들어가 있었던 계란이므로 '식품 안전이나 신선함' 같은 것과는 거리가 멀어 변질 위험이 매우 큽니다. 그래서 폐기하도록 축산물가공처리법 등 관계법령에서 규정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1년에 3000만개나 발생한다는 이 부화실패란은 '부화는 시도했으나 무정란이어서 병아리화 되지 못한 달걀', '부화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하여 부화가 중지되어 병아리화 되지 못한 달걀들'이었습니다. 이같은 부화중지란들은 보통 신선란의 경우 신선도의 기준이 되는 HU수치가 70~90점이었던 반면 부화장 달걀의 신선도 HU수치는 대부분 20~30점 미만으로 식용 불가 수준이라고 합니다. 부화장 달걀 세균 검사 결과, g70마리에서 많게는 1,500만 마리의 세균이 검출됐습니다. 무려 살균 달걀 기준의 1,500배의 수치였습니다.

4. 부화실패란 사용실태

ㅇ 전국 21개 부화장중 일부의 부화장에서는 이들 부화실패란의 폐기가 정상적인 모습으로 잘 이루어지고 있다고 했습니다. 그러나 문제가 된 것은 또다른 일부의 부화장에서 이 부화실패란을 골라내서 정상 계란보다 훨씬 싼 가격으로 판매를 하고 있었다는 것이지요

ㅇ 이 것은 그렇지 않아도 힘들고 슬픈 '결식아동'들에게 제공되는 급식의 재료로, 의무복무를 하고 있는 '의경'들에게 제공되는 급식 재료로, 하루벌어 하루 먹고 사는 그렇지 않아도 삶이 힘겨운 공사장 인부들에게 제공되는 식사 재료로 공급되었다고 하니 이건 진짜 인간적으로 너무 한다 싶었습니다.

5. 대책

ㅇ 관계법규에 따라 폐기했어야 할 계란들을 돈에 눈이 어두워 시중에 유통시킨 일부 부화장 관계자들과 비위생적인 계란, 식품 안전성이 담보되지 않은 계란을 단지 싸다는 이유 만으로 사들여서, 음식을 만들어 판 식당 관계자들의 진정으로 우러나는 반성과 함께 이 분야에서 더 이상 이런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새로운 풍토가 조성되어야 할 것입니다.

ㅇ 그리고, 관계 기관에서도 불법유통의 근원을 막는 원천적인 법적 규제가 시급히 필요한 실정이며 이와 관련한 규정을 엄격히 적용해서, 차후에는 이같은 일이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점검하고 예방할 필요가 있지 않겠나 싶습니다.

ㅇ ()한국계란유통협회 등 관계 단체에서 자체적으로 부적합 식용란의 유통차단을 위한 감시와 홍보강화 활동을 강화해야 합니다

ㅇ 끝으로 달걀을 포장할 때 유통기한을 비롯한 생산자명, 판매장명, 소재지와 보관 방법 등을 반드시 표기하여 시중에 유통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Posted by neois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