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풍이 지나면 고요가 오듯이

'민원24' 온라인 신청으로 바로 발급가능한 민원

 

지식정보화시대에 접어들면서 행정에서도 변화가 나타났는데  그 대표적인 것이 내부행정업무의 대부분이 전산화되어 업무처리에 투명성과 효율성 등을 가져왔습니다. 그 결과 내부행정 업무뿐만 아니라 대민행정에 있어서도 누구나 쉽게 접근하여 원하는 일들을 처리할 수 있도록 다양하고 많은 시스템이 개발되었고 그 것이 대민 서비스부문으로 이어졌습니다.

 

최근 주민센터 등 행정기관의 민원창구에 가지 않고도 온라인을 통해 처리할 수 있는 일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 중 대표적인 것이 정부 민원포털 사이트이며 현재는 인터넷시대 안방 민원창구로 자리매김 하고 있는 '민원24'라고 할 수 있습니다. '민원24'는 공인인증서만 있으면 인터넷을 이용해 집에서도 편안하게 필요한 민원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는 서비스 제도입니다. 주민등록표 등·초본, 건축물대장 등의 서류를 민원24로 신청하면 무료 또는 수수료 감면의 혜택도 있다고 하니 참고 바랍니다.

 

이 서비스는 영문 주민등록표 등·초본까지 민원24에서 신청·발급이 가능하므로 어학연수, 유학, 해외여행 등에 나서는 시민들에게 유용할 것 같습니다. 특히, 부동산 중개업을 하시는 분들에게는 업무 처리와 관련하여 민원24시를 접속하는 일이 아주 잦을 것 같네요. 건축물대장열람이나 토지이용계획확인원 그리고 토지대장 등을 하루에도 몇 번씩 이 사이트에 접속하여 편리하게 이용하고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일반인들이 바쁜 일상 속에서 편리하고 풍부해진 민원24를 이용함으로써 발급수수료는 물론, 교통비를 절감하고, 시간적·경제적인 부담을 덜 수 있다는 점과 그리고 발급 서비스를 통하여 출력한 출력물은 해당 기관을 방문하여 발급된 건과 동일한 법적 효력을 가진다고 하니 이 제도가 생활 속의 유익한 서비스임에 틀림이 없습니다.

 

2002년 10월 서비스를 시작한 이래 많은 인원이 이용했고, 그중 가장 많이 이용하는 민원은 주민등록표 등·초본으로 연간 1,300만건이 발급되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 주민등록표 등·초본을 컴퓨터에 연결된 프린터로 출력하는 절차를 다음과 같이 알려드립니다.

 

□ 준비사항  

ㅇhttp://www.minwon.go.kr(정부 포털민원24)에 로그인하기 위해 회원 가입하여야 합니다.
ㅇ발급지원 가능한 프린터가 연결되어야 합니다
ㅇ공인인증서 있어야 합니다.
ㅇ브라우저 종류와 버전에 따라 달리 나타날 수 있지만 브라우저 화면 상단 표시줄과 보안경고 창에서 추가 기능 설치를 요구하는 화면이 나타나면 클릭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합니다.

 

 

 

□ 주민등록등본 출력 절차

 

우측 상단에 있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공인인증서로그인을 하려면 먼저 회원가입을 해야 합니다.

 

 

로그인 후 자주찾는민원 중 주민등록등본(초본)을 클릭합니다.

 

 

민원발급 지원 가능 프린터 목록 확인 후 민원신청계속 클릭

 

 

주민등록표등본교부신청 입력확인, 수령방법 선택, 모두 확인후 하단의 민원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신청내역이 뜨면 문서출력을 클릭합니다.

 

 

위 화면에서 인쇄하기를 클릭하면 인쇄를 시작합니다.

Posted by neois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