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풍이 지나면 고요가 오듯이

 

새해 11일이 되면 어김없이 시행되는 신년 타종행사와 해맞이 행사를 통하여 사람들의 환호성과 밝은 표정 그리고 새해 소원을 비는 장면을 봅니다. ! 이제 또 새해가 시작되는구나! 라고 실감하곤 합니다. 그렇지만 새해를 맞이할 때의 특별한 그런 묘한 기분이 점차 나이가 들수록 점차 둔감해지고 있음을 느낄 수 있습니다.

 

1월은 겨울의 정점을 찍는 시점입니다. 절기 중 가장 춥다는 소한과 대한이 끼어 있다는 사실에서 알 수 있듯이 추위가 절정에 이르는 시기라 우리는 대부분 이 시기엔 난방하여 겨울을 납니다. 동물들은 겨울철에도 먹이 사냥에 나서는 동물도 있지만, 대개는 겨울잠을 자며 혹독한 겨울을 버텨내는 것 같습니다. 식물도 줄기, 잎 등이 말라 죽은 후 씨앗으로 겨울을 나거나, 잎을 땅바닥에 낮게 깔고 겨울을 나기도 하며, 또는 잎, 꽃 등은 죽지만 알뿌리로 겨울을 난다고 합니다.

 

다행스럽게도 올해 겨울의 평균기온이 대체로 평년과 비슷하거나 높다고 합니다. 그런데 추위도 추위지만 미세먼지의 위험성이 알려지면서 많은 사람이 신경을 많이 쓰고 있는 것 같습니다. 최근 삼한사온의 말에 빗대어 요즘은 사흘은 춥고 나흘은 미세먼지가 심하다는 삼한사미라는 신조어가 생겼습니다. 그래서 마스크 착용자가 많아졌으며 공기청정기가 가전 매출 순위 10위권에 들었다고 합니다.

 

새해 첫날이 엊그제 같은데 벌써 1월의 끝자락이라니.. 새해 초부터 이어지는 우울한 뉴스로 마음이 무겁기만 하는 가운데 1월 한 달이 훅 지나갑니다. 그중에서도 최근 매스컴에 자주 오르내리는 각계 일부 지도층의 비리 의혹이 더욱 답답하게 합니다.

 

이런 와중에 일본 초계기가 우리 군함에 근접하는 위협적인 비행을 되풀이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군용기가 함정에 바짝 다가가는 행위는 자칫하면 공격적인 행위로 오인되어 우발적 충돌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위험한 것입니다.

 

국내 정치에서 여야 간 대립과 갈등은 정치 발전을 위해 어느 정도 필요하다지만, 극한 대립이 지속하지 않길 바랍니다. 여야 모두 한쪽 길에만 집착하여 대립하지 말고 두루두루 살펴보면서 우리의 국방과 무기체계에 허점도 파악해보아야 할 때라 생각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일본 초계기의 위협적인 비행 등 일본의 침략 근성에서 나오는 야비한 행위 등이 이어질까 우려되기 때문입니다.

 

이런 정치 경제적으로 어려운 시기에는 정치인을 포함한 각계 지도층의 언행부터 조심해야 할 것입니다. 그들의 무심코 내뱉는 말 한마디가 대중 매체를 통하여 전국에 전파되면 그걸 지켜보는 사람은 짜증이 나고 불쾌할 수밖에 없습니다. 심하면 마음의 상처를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대화를 할 때는 그 사람의 음성과 몸가짐을 통하여 진정성을 감지할 수 있는데 최근 물의를 일으키고 있으면서도 그동안 국민에 대해 죄송하다는 말 한마디 없던 어느 정치인이 기자들 앞에서 사과한다고 말을 끄집어냈습니다. 하지만 그 정치인의 표정과 음성에서 어쩐지 그 말의 진정성이 느껴지지 않고 마지못해서 한다는 느낌이 왔었습니다. 그런 사과는 아니 함만 못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최근 불거진 각계 일부 지도층의 비리 보도를 보면서 불현듯 이런 노래가 생각납니다. 바로 치키치키 차카차카 초코초코초라는 독특한 만화영화 주제곡입니다. ‘치키치키 차카차카 초코초코 초는 어린이 만화영화 날아라 슈퍼보드에서 나오는 가사입니다. 이 소리는 아이들 양치질할 때 나는 소리에서 따왔다고 하는데 가사와 멜로디가 상당히 단순하고 반복적이라 그만큼 중독성 또한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최근 빌보드 차트를 3주째 점령하고 있는 상어가족보다 더 중독성이 강한 동요라 생각합니다. 특히 가사 중에서 나쁜 짓을 하면은 치키치키차카차카초코초코초 우리에게 들키지라는 독특하고 재미있는 익살스러운 가사가 매력적입니다.

 

치키치키차카차카초코초코초

치키치키차카차카초코초코초

나쁜 짓을 하면은

치키치키차카차카초코초코초

치키치키차카차카초코초코초

우리에게 들키지

밤에도 낮에도 느낄 수 있는

눈과 귀가 있다네 우리의 손오공

치키치키차카차카초코초코초

치키치키차카차카초코초코초

사랑하며 살면은

치키치키차카차카초코초코초

치키치키차카차카초코초코초

평화는 올 거야

 

 

 

Posted by neois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