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풍이 지나면 고요가 오듯이

2010 부산컵세계여자매치레이스요트대회가 1027일부터 31일까지 부산 해운대 동백섬 앞바다에서열렸습니다. 부산광역시와 세계요트연맹ISAF)이 주최하고 부산요트협회와 세계여자매치레이스협회WIMRA)가 주관하는 이 대회는 세계최고의 권위를 가진 여자프로요트선수들의 공식 1등급 대회로 매년 각국에서 돌아가며 열리고 있다고 합니다. 부산시가 2008년 아시아 최초로 이대회를 유치했으며 올해는12개국 12개팀 60여명의 선수가 참가해 기량을 겨루워는데요. 이번 대회에서 시민들이 선수들의 경기 모습을 가까이에서 관람할 수 있도록 누리마루호 범선을 관람정으로 운영함에 따라 우리는 이 누리마루호를 타고 동백섬에서 광안리 앞바다까지 왕복하는 승선의 기쁨을 누렸습니다. 승선료는 무료였으며, 당일 동백섬의 대회현장에서 신청하여 관람정을 타게 되었던 것입니다. 이외에도 대회기간중 다양한 시민 해양레포츠 체험행사도 마련하고 있었습니다. 대회 마지막날인 31일은 다행히도 날씨가 경기하기에 알맞아서 큰 지장없이 결승전을 치를 수 있었는데 대회결과 우승 트로피는 프랑스팀에게로 돌아갔고 2위와 3위는 각 각 호주와 뉴질랜드에게로 돌아갔다고 합니다.

MATCH RACE 개요 

ATCH RACE는 승리팀과 패하는 팀으로 결정지어질 두 대의 동일한 종류의 보트들의 경기이다 두 대의 배가 스타트라인에서 서게되는 경기를 매치 레이싱이라고 부른다. 매치 레이스는그 고유의 규칙들 그 것은 보트간의 거리가 가깝고 또한 공격적이어서 충돌이 일어날 수 도 있는 다른 일반적인 세일링 규칙들과 다르다. 매치 레이스는 또한 수상에 심판을 두어 즉각적인 심판을 하게한다. 매치 레이싱은 다른 세일링 경기를 관람하는 것과는 달리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극한의 재미와 흥분 전율을 느끼게 한다 시작전 각 보트들은 우위를 점하기 위해 술래잡기하듯 서로의 보트를 선회하며 상대팀을 견제한다.

Course

매치 레이스 코스는 출발선과 결승선이 해안과 가까운 타원형의 모양을그린다. 코스는 두 개의 마크로 표시되고 바람의 방향으로 오른쪽 각도로 놓여있는 출발선으로부터 시작되고 풍상Upwind)으로 첫 번째 마크까지 항해한 후 스타보드 바람의 오른쪽면으로 우회한다. 스피네이커가 올려지고 시합은 풍하Downwind)로 출발선에서100m 가량 떨어져 있는 두 번째 마크까지 이어진다. 요트들은 승리팀이 결승선을 통과하기 전까지 마크를 2번 또는 3번 돌게된다.

Rule

바람이 각 요트의 반대편 측면으로 불어올 때 배의 왼쪽 좌현으로 바람을 받으며 달리는 요트(Port tack)가 오른쪽 우현으로 바람을 받으며 달리는 요트(Starboard tack)에게 길은 내어주어야 한다. 바람이 각 요트의 같은 방향으로 불어오고 요트가 나란히 달리고 있지 않은 경우에는 뒤에 있는 요트(Astern)가 피항하여야 한다. 각 요트가 나란히 달리고 있는 상황에서 바람이 각 요트의 같은편 측면으로 불어오게 되면 바람이 불어가는 쪽에 있는(Downwind) 요트가 우선권을 가진다. 심판들은 각 레이스를 따라가며 즉각적인 벌칙을 결정하는데 패널티를 받은 요트는 경기 마감전 벌칙으로 360도 회전을 해야한다. 심판의 ISAF의 세일링 규칙 부록C를 참고하면 매치레이스의 규칙을 자세히 살펴볼 수 있다. 

전략

시작이중요하다 - 출발전 5분을 알리는 총성과 함께 서로 코스에서 우위를 차지하려는 두 요트의 격렬하게 뒤얽힌 경기전 시합이 시작된다.

풍상구간 - 요트들의 풍상 항해를 시작하는 지점에서 앞선 요트는 돛세일으로 거친 바람을 흐트려서뒤에 있는 배의 속력을 늦출 수 있다. 거친 태킹은 또한 우위를 점하려는 시도에서 나오는 크루의 실수로 이어질 수도 있다. 첫 번째 풍상 구간의 끝에서 뒤따르는 요트는 두 마크 사이에서 앞선배와 평행을 만듦으로써 따라잡을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는데 이는 선두에 있는 배가 이런 상황에서 일반적으로 위치를 양도해야 하기 때문이다.

풍하구간 - 풍하구간에서 뒤따르는 배는 뒤에서 공격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는데 이는 자신의 스피네이커를 사용하여 앞선 요트위로 바람 그늘 바람이 닿지 않는 구역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그 것을피하기 위해 요트는 크루들이 스피네이커를 반대쪽으로 거칠게 방향을 바꾸는 동시에 격렬한 선상운동을 유발하는 자이브를 해야한다.

스피네이커드랍 - 마지막 마크에서 똑같은 평행 규칙이 적용되고 스키퍼가 좋은 위치를 점하기 위해 겨루며 다름 구간을 준비하는 동안 크루들은 스피네이커를 내리고 경기는 더욱 치열해진다.

결승라인 - 한번 더 코스를 돌면 경기는 끝난다. 종종 승리팀은 최종적으로 각 요트간의 거리가 측정되기 전까지 결정되지 않는다.

 

Posted by neois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