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풍이 지나면 고요가 오듯이


California dreamin'


All the leaves are brown (all the leaves are brown)

And the sky is gray (and the sky is gray)  

I've been for a walk (I've been for a walk)  

On a winter's day (on a winter's day)

I'd be safe and warm (I'd be safe and warm)  

If I was in L.A. (if I was in L.A.)  

Chorus

California dreamin' (California dreamin')  

On such a winter's day    

Verse 2  

Stopped in to a church  

I passed along the way

Well I got down on my knees (got down on my knees)

And I pretend to pray (I pretend to pray)

You know the preacher likes the cold (preacher likes the cold)

He knows I'm gonna stay (knows I'm gonna stay)

Chorus

California dreamin' (California dreamin')

On such a winter's day

Flute solo

Verse 3

All the leaves are brown (all the leaves are brown)

And the sky is gray (and the sky is gray)

I've been for a walk (I've been for a walk)

On a winter's day (on a winter's day)

If I didn't tell her (if I didn't tell her)

I could leave today (I could leave today)

Coda

California dreamin' (California dreamin')

On such a winter's day  

California dreamin' (California dreamin')  

On such a winter's day

 

나뭇잎새마다 겨울빛이 완연하고

그 위로 하늘은 잿빛인데

어느 한 겨울날 난 산책을 나갔었지

L.A.에 있었다면 난 따뜻하게 잘 있었으련만

꿈속에서나 그려보는 포근한 캘리포니아

이렇게 추운 겨울날에


길을 헤메이던 중에

한 교회에 들렀었지

무릎을 꿇고서

난 기도하는 척 했었지

목회자들은 대개 겨울을 좋아하지

내가 신세지려는 걸 벌써 알더군

꿈속에서나 그려보는 포근한 캘리포니아

이렇게 추운 겨울날에

 

잎새들은 겨울빛이 완연하고

그 위로 하늘은 잿빛인데

어느 한 겨울날 난 산책을 나갔었지

 

만약 내가 그녀에게 말하지 않았었다면

난 오늘 떠날 수 있었을텐데

꿈속에서나 그려보는 포근한 캘리포니아

이렇게 추운 겨울날에




그룹 이름 : 마마스 앤 파파스 (The Mamas & The Papas)그룹 이름이 재미있습니다. ‘엄마와 아빠들이란 뜻인데요. 사실 mama는 여자를 의미하기도 하기 때문에 여자들과 남자들이라고 해석해야 더 맞을 것 같습니다. ‘마마스 앤 파파스는 원래 존 필립스, 미셸 필립스 부부와 데니 도허티 (Denny Doherty), 캐스 엘리엇 (Cass Elliot), 이렇게 네 명의 남녀로 구성돼 있었는데요. 그들이 아직 그룹 이름을 정하지 못한 상태에서 함께 텔레비젼을 시청하고 있었는데요. 마침 악명높은 오토바이 클럽인 ‘Hells Angels (지옥의 천사들)’ 단원들이 텔레비젼에 나와서 다른 사람들은 우리 여성 단원들을 싸구려라고들 혹평하지만 우리들은 그저 우리 마마라고 부른다는 말을 했다고 합니다. 그 말은 들은 캐스 엘리엇이 나도 사람들이 마마라고 불러 줬으면 좋겠어.’라고 말했고, 미셸이 여기에 동의하면서 마마스 앤 파파스란 이름이 탄생하게 됐다고 합니다.

그룹 구성원: 1966년 바리톤에 John Phillips. 소프라노에 부인 Michelle Phillips, 테너에 Dennis Doherty. 콘트랄로에 Cassandra Elliot가 주축을 이루어 탄생한 그룹임.



존 필립스 : 1935830일 미국 사우스 캐롤라이나 출생, 2001318일 사망






미쉘 필립스 :194464일 미국 캘리포니아(California), 롱비치(Long Beach) 출생







데니 도허티 : 19401129일 캐나다 노바스코샤(Nova Scotia) 출생, 2007119일 사망






캐스 엘리엇 : 1941919일 미국 메릴랜드(Maryland) 볼티모어 출생, 1974729일 사망




내가 좋아하는 이유 : 정말 1960년대 음악같지 않은 세련된 멋과 자연스럽고 감미로운 멜로디 그리고 잘 짜여진 혼성의 하모니가 매력적인 음악이기 때문이다

그들의 음악경력

The Mamas & The Papas 리더인 존 필립스는 십대에 두왑(doo-wop: 흑인 음악 리듬 앤드 블루스의 코러스 중 하나) 그룹을 결성하여 노래를 부르기 시작하였고, '조지 워싱턴 고교(George Washington High School)' 재학 시절에는 농구 선수로 활약하기도 하였다. 1953년에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미 해군 사관학교(U.S. Naval Academy)'에 입학하였으나 1년만에 사관학교에서 나와 '햄던 시드니대학(Hampden-Sydney College)'에 진학하였다. 대학을 졸업한 존 필립스는 1960년대 초에 음반 계약이 좀더 수월하고 가수로 활동하기 좋은 뉴욕으로 가게 된다. 뉴욕에서 '스콧 메켄지(Scott Mckenzie)''딕 웨이스먼(Dick Weissman)'을 만난 존 필립스는 두 사람과 함께 포크 트리오 저니맨을 결성하여 본격적인 음악 활동을 시작하게 된다. 저니맨은 결성 후 총 석장의 음반을 발표하였으며 텔레비전에 출연하는 등 활발한 활동을 전개하였고 '아메리칸 포크 뮤직 리바이벌(American Folk Music Revival)' 운동에 적극 가담하였다. 존 필립스는 저니맨의 캘리포니아 순회 공연에서 당시 십대였던 '미쉘 필립스(Michelle Gilliam)'를 만나 1962년에 결혼하고 저니맨의 일원으로 함께 활동하였다.

이 즈음 존 필립스는 마마스 앤 파파스의 일원이 되는 머그웜프의 두 멤버 데니 도허티와 캐스 엘리엇을 만나 교류하게 된다. 석장의 음반을 남기고 저니맨이 해산하자 존 필립스는 아내인 미쉘 필립스와 함께 데니 도허티와 캐스 엘리엇을 만나 새로운 그룹을 결성하였고 그룹 이름을 '뉴 저니맨(The New Journeymen)'으로 부르게 된다. 1965년에 뉴 저니맨은 음반 계약을 체결하면서 밴드 이름을 마마스 앤 파파스로 밴드 이름을 바꾸었으며 19663월에 California Dreaming 이 포함된 데뷔 음반 'If You Can Believe Your Eyes and Ears'를 발표하였다.

데니 도허티는 1956년에 친구들과 함께 '헵스터스(The Hepsters)'라는 밴드를 결성하여 음악 활동을 시작하였다. 고향인 캐나다 노바스코샤의 헬리팩스(Halifax) 지역에 있는 클럽을 무대로 활동을 시작한 헵스터스는 약 2년간 활동하다 해산하였다. 데니 도허티는 1960년에 헬리팩스 지역에서 활동하던 '콜로니얼스(The Colonials)'라는 포크 그룹에 가입하여 음악 활동을 이어나가게 된다. 콜로니얼스는 '컬럼비아 레코드(Columbia Records)'와 음반 계약을 체결하면서 밴드 이름을 '헬리팩스 쓰리(The Halifax Three)'로 바꾸고 두장의 음반을 발표하였으나 소폭의 히트를 얻는데 그치면서 1963년에 밴드를 해산하였다. 헬리팩스 쓰리가 해산하자 데니 도허티는 1963년에 캐스 엘리엇을 만나 '빅 쓰리(The Big Three)'를 결성하여 새로운 음악 활동을 시작하였다.

음악 성격

캘리포니아 드리밍(California dreamin')60년대 반전세대의 히피문화가 잘 투명된 음악이다. 그들은 자유롭게 살고 자유롭게 놀고 자유롭게 연애하자는 히피문화를 배경으로 자연스럽고 감미로운 멜로디와 잘 짜여진 혼성의 하모니로 자연과 사랑, 그리고 인간의 이상과 자유를 노래하였다.

캘리포니아 드리밍(California dreamings)은 춥고 삭막하고 우울한 도시(뉴욕)를 떠나 따뜻하고 광활한 자연이 펼쳐진 캘리포니아로 가고 싶지만, 정작 무엇엔가에 얽매여 떠나지 못하고 있는 사람의 심정을 노래한 곡인데, 이 역시 자연과 이상향에 대한 동경이라는 히피의 정신을 표현하고 있다. 이 노래는 발표되자마자 캘리포니아 히피들의 찬가로 불리우게 된다.

그들의 쇼킹한 사생활

40대 이상의 중장년층 치고 66년의 빅히트송 'California dreamin'이 제공한 추억을 새기지 않은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들은 히피 정서의 궤도를 이탈하지 않은 가운데 사이키델릭 사운드 아닌 보편적 포크팝으로 그 시절 팝계에 낭만적 발자취를 남겨놓았다. 이 밴드의 멤버였던 존 필립스는 상업적인 감각을 지닌 팝 시인이었다. 그는 밴드를 결성하기 전인 61년에 처음 미셸 필립스와 만났고 둘은 부부 사이로 발전했다. 미셸은 모델이자 여배우이기도 ...그룹은 70년대 초에 해산했고 그 뒤 다른 멤버들은 솔로 뮤지션으로 활동했지만 미셸 필립스는 TV물의 인기 여배우로 연기 활동에 전념했다. 존 필립스와 헤어진 후 70년에 그녀는 잠시 데니스 호퍼와 결혼했다가 이혼하기도 했다. 지금은 고인이 되어버린 맴버 캐스 앨리엇은 " Mamas & The Papas 란 이름은 '마마들은 저녁식사 준비를 하고 파파들은 밖에 나가 고양이 먹을 것을 사오는' 식의 가정적 협동정신에 따라 지었다. 실제로 우리는 어느 정도 공동체 타입의 생활을 영위했다.' 고 말한 바가 있다.

왕가위 감독의 영화 '중경삼림'에 삽입돼 우리에게도 더욱 친숙한 '캘리포니아 드리밍(California Dreaming)'. 이었지만, 이 노래를 부른 주인공, 그룹 마마스 앤 파파스(Mamas & Papas) 멤버 '존 필립스(John Phillips)'가 자신의 친딸에게 마약을 먹이고 수차례 성관계를 가져온 사실이 드러나 충격을 주기도 했다. 미국의 연예주간지 피플온라인 판은 2009923(현지시간) "존 필립스의 딸인 메켄지 필립스(Mackenzie Phillips)가 자신의 자서전 '하이 온 어라이벌(High on Arrival)'에서 결혼 전날, 술에 취한 아버지에 의해 강제로 마약을 복용하고 잠자리를 가졌던 사실을 고백했다"고 전했다. 당시 메켄지의 나이는 불과 19살이었다고. 그 이후로도 메켄지는 "아버지와 뉴 마마스 앤 파파스라는 밴드로 투어활동을 하며 상호합의하에 지속적인 성관계를 맺어왔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메켄지는 존 필립스가 자신에게 '아무도 우리를 무시하지 않는 곳으로 도망가자'고 말하기도 했다면서 "나는 우리가 지옥에 갈 것이라고 생각했었다"고 당시 심경을 전했다. 그러나 메켄지는 피플과의 인터뷰에서 "아버지를 미워하지 말아 달라"고 당부해 부녀지간을 넘어선 사랑의 감정이 아직도 존재하고 있음을 드러내기도 했었다. 총 네 번의 결혼으로 장녀인 메켄지 외 4명의 자녀를 둔 존 필립스는 지난 2001366세에 심장마비로 사망했다.

Posted by neoisme